gamE/gamE sounD2012. 7. 9. 16:58

 

 

 

 

원본 게시글 주소

http://blog.naver.com/ljcsound/140001764966

 

 

 

 

 

 

 

 

 

 

 

 

 

#2004.04에 올라온 글입니다.

 

 

게임에서의 돌비 서라운드

게임의 고급화와 함께 게임에서도 돌비 서라운드가 도입되고 있다. 과거 스테레오에만 의존하던 게임사운드는 돌비 서라운드를 지원하는 사운드카드가 보급됨에 따라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Introduction

돌비서라운드는 텔레비전, 케이블TV, 비디오 게임, 인터렉티브 미디어, 기타 다른 스테레오 포맷을 위한 다채널 사운드 트랙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포맷이다. 한번 제작된 돌비 서라운드 사운드 트랙은 녹음, 방송, 수정 시에 모노 재생방식을 포함한 다른 어떤 스테레오 프로그램과 똑같은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다.  돌비 서라운드 시스템을 구비한 소비자는 집에서 볼 수 있는 수천 편의 돌비 서라운드 영화에서 보는 것과 똑같은 다차원 공간감을 경험할 수 있다. 게임에서 인터렉티브한 사운드를 경험하게 하기 위해서 돌비 서라운드 사운드트랙의 제작에 있어서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었는데 그것은 게임상에서 스크린상의 물체의 움직임을 따라 소리가 들리도록 하는 Active sound positioning이라는 기술이다. 여기서는 비디오 게임 프로그래머들이 돌비 서라운드로 사운드트랙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장비와 기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기로 하겠다.

 

Definition


일반적으로, 게임에 들어가는 오디오는 두 가지로 구성된다. 첫 번째는 음악과 배경(Music & ambience)이고 두 번째는 이펙트(Spot effects)이다. 음악과 배경트랙은 일반적으로 미리 녹음되고 스튜디오에서 돌비 서라운드로 인코딩된다. 이것들은 스테레오로 저장되어야 한다. 이런 트랙들은 시디롬에서 연주되거나 Wave, 혹은 AIFF파일의 형태로 저장되어 연주된다. Console Game(게임장용 게임)의 경우 오디오는 오디오 디스크나 ROM칩에서 바로 나올 것이다. 이펙트는 스크린상의 움직임에 따라 실시간으로 소리가 나야 한다. 이것들은 이펙트의 조건에 따라 모노나 스테레오로 저장된다.  이 두 가지 오디오 타입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논의하도록 한다. 게임에서 들을 수 있는 최종적인 돌비 서라운드 사운드 트랙은 2채널 오디오 시그널인데 여기에는 양 채널간의 상대적인 소리의 크기와 위상들에 대한 방향정보가 입력되어 있다.

 

Music and Ambiance tracks


돌비 서라운드의 제작과정은 스테레오의 제작과정과 많은 부분이 동일하
다.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운드 트랙에서 돌비 서라운드가 4개의 오디오 채널을 갖고 있다는 것이고, 그래서 돌비 서라운드 디코더을 통해 센터와 서라운드 채널을 들으려면 추가적인 스피커와 엠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돌비 서라운드는 각각 left, right, center,surround의 네 채널로 구성되어 있고 일반적인 스테레오는 left, right의 두 채널로 되어있다. 최근에 나오는 고급형 컴퓨터 스피커들은 이를 위해 4개 이상의 스피커와 서브 우퍼를 장착하고 있다. 또 2개의 스피커로 돌비 서라운드 효과를 내도록 설계된 스피커도 있다). 돌비 서라운드로 인코딩된 사운드트랙들은 그것을 다루는 기기상에서 다른 어떤 스테레오 파일과도 동일하게 다루어진다. 그것들은 컴퓨터에서, 혹은 시디에서 재생이 가능하다. 필요하다면 더 낮은 resolution으로 셈플링할 수도 있다. 사운드 트랙을 인코딩하려면 Dolby professional matrix encoder와 decoder (혹은 비슷한 기기)가 필요하고 그 작업과정은 비디오 포스트 프로덕션 장비를 통한 돌비 서라운드 사운드트랙 작업에서와 같은 과정을 따른다.

 

Necessary Equipment

Dolby surround Encoder/Decoder

이 작업을 위한 오리지널 기기는 Dolby Model SEU4와 SDU4 서라운드 인코딩, 디코딩 유닛이었다. 이들은 모두 아날로그이다. Digidesign사에서 나온Pro Tools TDM Plug-Ins는 이 작업을 위한 디지털 장비이다. 인코더는 4개의 input signal(Left,Center,Right,Surround)을 받아 Left total, Right total의 2개의 out signal을 만든다. 디코더는 Dolby pro logic surround 디코딩 기술을 이용해 2개의 input signal을 4개의 output signal로 만든다. 디코더는 또한 호환성을 고려하여 switchable stereo/mono monitoring mode를 제공하며 Master volume control로 모든 output channel을 함께 조정할 수 있다.

 

Mixing console

Mixing은 4채널로 이루어지므로 4bus output이 필요하다. Automation은 필요하지 않지만 Special effect를 미세조정할 때는 유용하다. 4채널 Pan Pot도 특별한 이펙트를 위해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는 2채널도 상관없다. Peak meter는 4 encoder input과 2 encoder output신호를 보면서 조정하기 위해 있는 것이 좋다.

 

Speakers and amplifiers

스피커는 left, center, right에 한 개씩, 그리고 서라운드 스피커 두 개로 이루어진다. 앞쪽 3개의 스피커는 가능하면 같은 제품을 쓰는 것이 좋고, 같은 높이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서라운드 스피커는 소리의 확산효과를 위해 귀로부터 1미터 정도 높은 곳에 설치한다. 엠프는 center와 surround용, 그리고 left와 right용으로 두 개를 사용한다.

 

 

 

 

원본 게시글 주소

http://blog.naver.com/ljcsound/140001764966

 

 

 

 

 

Posted by 생선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