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gamE sounD2012. 7. 9. 15:34

 

 

 

원본 게시글 주소

http://www.onlifezone.com/nero/11561470

 

 

 

 

 

 

 

 

 

 

 

 

 

 

온라이프 가족 분들은 게임을 플레이 하다가 "이 사운드 정말 마음에 든다"라고 생각 해 본적이 있습니까? 또는 "타격 할 때마다 들려오는 타격사운드가 타격감을 한층 더 해준다"라는 생각은? 이런 생각을 해서 한번쯤 검색을 해보는 경우는 많은 게이머들 속에서도 극히 소수만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꼭 필요한 파트 중 한 부분인 사운드 부분이다. 오늘은 이 게임 사운드의 제작 과정이라는 부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에게 설명을 해드리고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볼 생각이다.

 

 

 

 

 

 

게임의 사운드 뒤에 숨어있던 현실은 아마도 이런 모습일 것이다.
게임 제작자들은 더욱 더 현실감 있는 소리를 위해서 방법을 고려하며 노력한다.

 

 

 

 

 

 

길드워2의 사운드 제작과정을 자세하게 알려주며 보여주는 영상이다. 직접 필드에 나가서 촬영하는 과정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게임 사운드에 필요한 시간이 얼마나 많이 들고 노력해야 되는 것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영상이다. 자신이 몬스터를 사냥하기 위해 달려가는 소리에도 수많은 소리들이 담겨있다. 예를 들면 몬스터에게 가기 위해 달리는 소리,발자국 소리,풀에 옷이 스치는 소리 등 여러 가지 소리가 합쳐져서 하나의 소리로 구성되는 것이다.

 

위의 영상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풍차를 돌리는데 필요한 소리는 두 가지로 나뉘어지며 열 가지의 유형의 소리에 임의의 값이 주어지고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런 사소한 것까지 신경 써야 되는 부분인 사운드는 게임의 숨은 매력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것은 길드워2의 전투씬이나 여러 타격음들을 구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영상을 끝까지 보다 보면 헛웃음이 나올 정도로 어이가 없는 장면들이 꽤나 있다. 말의 숨소리, 달리는소리 등을 위해서 직접 찾아가 녹음을 하는 모습도 있으며 길다란 칼을 손으로 치는 소리 구형 TV를 망치로 부수는 소리 나뭇가지를 쳐서 소리를 내는 모습, 줄에 철을 매달아두고 망치로 살짝 쳐서 울리는 소리를 구현하는 등 우리가 하고 있는 게임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만들어내고 우리에게 들려주게 된다. 정말 감탄이 나올 정도 영상의 마지막쯤에 나오는 말이 있다. "사운드 디자이너의 역할은 소리에 집중하도록
하는게 아니라 너무 진짜 같아서 자연스럽도록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


게임을 제작하는 사운드 디자이너들은 전부 이런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글을 적기 위해 많은 것을 찾아보고 들었기 때문에 이제 게임을 할 때마다 생각 날 것 같다. "이 소리는 어떻게 냈으며 만들어졌을까..?" 라면서 말이다.

 

 

 

 

 

 

한국 게임인 스페셜포스2의 총기 녹음의 현장 모습을 녹화한 영상이다. 한국게임이나 해외게임이나 사운드가 제작되는 과정은 전부 비슷한 것 같다.
스페셜포스2는 총기사운드를 제작하기 위해 직접 라스베가스까지 찾아가서 녹음을 하는 모습이 보인다. 이들이 사운드제작을 위해 찾아간 곳은 콜오브듀티의 총기 사운드를 만들었었던 사람들이 같이 참여를 해주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유명하신 분들이 같이 참여를 했다고..


총기 사운드를 녹음하기 위한 과정도 상당히 힘들다고 생각한다. 사막과 같은 허허벌판에서 녹음장치와 총 하나 들고 허공에 쏘며 녹음을 하는 장면을 상상 해보자. 그런 노력들이 전부 우리가 마우스 왼쪽클릭을 통하여 들려오는 소리와 같다. 물론 사운드 디자이너들도 이런 경험을 통해서 더욱 더 현실적이고 재미있는 소리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겠지만..

 


 

 

 

 

디아블로3의 트레일러 영상이다. 이곳에도 쓰인 배경음을 한번 감상 해보자.
음악이 분위기에 맞게 어두운 분위기였다가 갑자기 긴박한 음악으로 자연스럽게 변한다. 이런 웅장한 분위기의 BGM을 만들기에도 수많은 인원과 노력이 필요하다.
게임 OST과 BGM을 만들기 위해 오케스트라 급으로 사용된 영상도 본적이 있으며, 유명한 아카펠라팀을 초청하여 OST를 부르는 모습도 본적이 있다.
이런 웅장한 음악들이 있어야 트레일러가 한층 더 재미있어질 것이며 우리가 익히 들으며 게임을 플레이 하는 도중에 들려오는 BGM 또한 상당히 중요한 부분에 자리잡고 있다.

 

 

 

 

 

 

이 분의 이름은 장민혁 성우다. 한국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 봤을 만한 목소리다.
이 분을 소개시키는 이유는 이 분도 게임의 성우로 등장을 했었기 때문이다.

다들 아시는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의 여러 챔피언을 맡고 연기를 해주신 분이며, 대표적인 챔프는 라이즈와 오공등이 되겠다. 그리고 미드 셜록과 영화 트랜스포머의 주인공 셈 윗윅키의 성우를 대신 맡아주신 분이기도 하다. 이런 분들이 게임에서 피격음이나 타격음을 담당해주시며 게임을 한층 더 리얼하게 재미있게 구현 해주시는 분들이다.

 

 

 

 

 

 

물론 게임의 스토리나 그래픽 이펙트 이런 것들도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 녹아 들어있는 사운드라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가는 취지의 글이였다. 이 글을 쓰기 전에는 신경도 쓰지 않고 관심도 가지지 않은 사운드 부분이였는데 글을 쓰면서 느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라는 것도 게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경을 써줘야 하는 부분이다.

 

 

 

 

 

 

원본 게시글 주소

http://www.onlifezone.com/nero/11561470

 

 

Posted by 생선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