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서울창의캠프 슈퍼강좌 '게임' 강의 교재를 정리한 것 입니다.


기획자에게 게임이란?
: 제한 상황에서 최대한 재미있는 것을 발상하여, 유한한 자원과 시간을 이용해 게임을 설계하고, 여러 방법으로 다른 스탭에게 전달하는 것.

게임의 구성요소
: 규칙(Rule), 동기(Motivation), 보상(Reward)

게임이 만들어지기 까지..

경영진



프로듀서



디렉터

□ 게임 설계 단계
 - 프로듀서가 상품으로서 게임 개발을 경영진에게 제안
  └시장 상황, 기업의 역량과 전략 등 여러 요소의 분석이 필요.
 - 경영진이 예산을 책정
 - 책정된 예산 안에서 프로듀서는 디렉터에게 게임 제작을 지시

□ 게임 제작 단계
 - 디렉터가 게임의 컨셉을 기획 치프애개 전달
  └ 때로는 디렉터 자신이 기획 치프를 겸할 수도 있음
 - 기획 치프와 기획자 그룹은 디렉터의 의도 안에서 게임을 설계

□ 게임 런칭 단계
 - 마케팅 스탭의 마케팅 전략 기획
 - 로컬라이즈 스탭의 해외 진출 전략 기획
 - 라이브/운영 스탭의 이벤트 및 라이브 기획

□ 게임 제작자의 역할
 - 경영진
 : 한정된 자산의 투자 여부와 투자 방향을 결정한다.
 Q. 지금이 새로운 게임에 대한 투자를 해야 할 때인가?

 - 프로듀서
 : 게임이 성공적으로 제작되어 시장에 나갈 수 있도록 한다.
 Q. 소규모 팀으로 소셜 게임을 제작하여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까?

 - 디렉터
 : 게임을 성공시키기 위해 게임의 방향성을 결정한다.
 Q. 소셜 게임의 여성 플레이어를 잡기 위해 캐주얼한 비주얼이 적합할까?



- 기획 치프
 : 디렉터의 지시 방향대로 게임의 세부 기획을 결정한다.
 Q. 캐주얼한 커뮤니티를 위해서는 선물 시스템을 만드는 게 어떨까?

- 기획자
 : 결정된 기획 안에서 실무 차원의 기획과 데이터 작업을 한다.
 Q. 선물은 우편함을 통해서 주는 게 어떨까? 그 편이 드라마틱 하겠다.

- 기획 치프와 기획자 그룹 단계의 기획
. 어떤 게임을 만들지 이미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디렉터의 가이드를 받으며, 정해진 한계와 자원 안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는 실무적인 게임 기획자


- 마케팅 스탭
 : 게임이 시장에 진입,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한다.
 Q. 중국에 진출할 때는 선물 상자는 빨간색으로 하는 게 좋겠다.

'서울창의캠프 > SCC 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창의캠프 급 폴라로이드 샷  (0) 2010.05.15
김코치님, 최코치님과 함께..  (0) 2010.05.12
꺄올  (0) 2010.05.12
서울창의캠프(SCC)  (0) 2010.05.12
Posted by 생선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