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etC2010. 3. 23. 13:58





1. 기능성 게임 사전적 의미

 

기능성 게임

의미

게임적 요소인 재미와 특별한 목적을 부가하여 제작한 게임. 기능성 게임은 초기 군사용으로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주로 교육과 훈련, 치료 등의 목적성 게임으로 게임 산업의 장르 다변화와 영역 확대는 물론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해소와 건전한 게임 문화 조성에도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시리어스 게임(Serious Game)이라고 한다.

 

2. 기능성 게임?

 : 교육과 게임을 접목한 교육용 기능성 게임은 실용적이고 재미있는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라 할 수 있다. 이른바 에듀테인먼트라 불리며 각광받고 있는 교육용 기능성 게임은 일반적인 학습에 재미요소를 덧붙여 학습 효과를 최대로 이끌어 내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용 게임은 어린이 및 초, 중등학생을 위한 게임이 대다수이다. 그렇지만 외국의 경우는 교육용 게임을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에만 제한을 두는 것이 아니라, 보다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선거 운동을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경험하면서 정치를 접하고 선거의 과정을 배울 수 있는 게임, 재난 발생시 실제 소방훈련 과정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게임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용 컨텐츠가 있다.

 

3. 기능성 게임의 정의, ‘즐기며 ㅇㅇ한다

 : 그간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기능성 게임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가 없었다.

이번 연구를 계기로 기능성게임에 대한 정의 및 범위, 개념 정리 작업도 병행했다. 게임 및 기능성게임에 대한 연구 성과와 관련 기관·기업의 활동 등을 토대로 기능성게임을

건강·의료, 교육·훈련, 사회적 사안에 대해(대상 분야)

관심 제고, 행동 변화 유발, 각종 업무 등 다양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거나 이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하며(목표)

의도된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게임의 요소를 이용해 디자인된 시스템(의도성)을 말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대상 분야와 제작자의 의도, 게임의 목적 등 기능성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다루면서도 향후 다른 산업이나 다른 사회 분야와의 유연한 접목과 외연 확장을 염두에 뒀다. 기능성 게임의 분류 작업도 다시 했다. 형태에 따라지식전달형·참여형·체감형등으로, 적용 범위에 따라 교육·건강 등생활형게임과 기업·금융 등비즈니스형게임, 공공정책 및 환경 등의 내용을 다룬공공형게임으로 구분했다



#기타 이런저런곳 짜집기 했습니다.

 

 

 

 

'gamE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제6회 졸업전시회  (0) 2010.10.18
게임회사 팀장  (0) 2010.05.28
돌의 강도  (2) 2010.04.22
몰입  (0) 2010.03.23
기능성 게임의 사례  (0) 2010.03.23
Posted by 생선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