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
<유명 개발자들이 말하는 게임의 정의>
게임이란 무엇일까?
단순하게 게임이라는 단어를 사전적으로 번역해본다면,
1. 규칙을 정해 놓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
2. 운동 경기나 시합.
3. 경기의 횟수를 세는 단위
하지만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게임 : 흔히 컴퓨터 혹은 비디오 게임과 같은 부류>
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야 할까?
그에 대한 답변으로
유명 게임 개발자들이 말하는 <게임의 정의>를 정리해 봤다.
1. 크리스 크로포드
: 플레이어들이 상대방의 목표를 꺾기 위해 노력하는 시합에 국한된 것.
(재미는 학습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
2. 시드 마이어
: 의미 있는 선택의 연속
3. 어니스트 아담스(사진), 앤드류 롤링스
: 가상의 환경에서 제공되는 도전 과제들의 묶음
4. 케이티 살렌, 에릭 짐머맨
: 플레이어들이 규칙이 있는 가상의 대결에 참여하여 측정 가능한 결과를 산출하는 시스템
5. 라프 코스터
: 게임은 선생님이다. 재미는 학습의 또 다른 표현일 뿐이며, 플레이어가 게임을 그만두기 전에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가르치는 게임이 좋은 게임이다.
#추가적으로...
*라프코스터가 말하는 게임이란?
1) 게임의 운명은 점점 재미있어지는 것이 아니라 점점 지루해지는 것이다. 지루해지기 전에 게임이 가르치고자 하는 모든 것을 가르쳐야 한다.
2) 더 이상 학습할 것이 없는 게임은 사용자에게 재미를 제공하지 못하는 게임이다.
3) 사용자가 게임 속 하나의 패턴을 인식하고, 그 패턴을 다시 경험한다면 그에 따른 기쁨을 느낀다.
(= 반대로 패턴을 찾지 못한다면 좌절감을 느끼며 포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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