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모든 인간이 참여하고 있는 사회적 지위 상승을 위한 끊임없는 책략 자체가 인지적 훈련이므로 본질적으로는 <게임>이다.
개인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긍정적인 감정들이 있고, 그들 대부분은 사회적 계층 구조에서 다른 사람의 추락이나 자신의 상승을 나타내는 신호이다
1) 고소하다
: 경쟁 상대가 곤경에 빠졌을 때 뿌듯해지는 감정으로, 본질적으로는 남을 얕잡아보는 것이다.
2) 으쓱하다
: 자신이 중요한 과제를 완수했을 때 하는 승리의 표현(주먹을 불끈 쥐는 것 등) 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알리는 신호이다
3) 흐뭇하다
: 자신이 가르친 사람이 성공할 때 느끼는 감정. 이것은 인간 종족의 존속을 위한 확실한 피드백 메커니즘이다.
4) 뿌듯하다
: 자신이 가르친 사람에 대해 자랑할 때의 정서. 이것 또한 자신의 가치를 남에게 알리는 신호이다.
5) 치장하다
: 상대적인 사회적 지위를 표시하는 교류의 한 신호
6) 다른 사람을 먹이다
: 인간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 신호이다.
이들 대부분이 좋은 감정이고 게임에 적용할 수 있지만, 꼭 '재미있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용하지 않는 게임은
사용자가 요구하는 또 다른 사회를 구축하지 못하며, 유자의 캐릭터로 자신의 감정을 몰입하여 게임을 이용할 수 없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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