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2009. 7. 1. 19:15




수많은 우리나라 게임들

그 게임들의 PCCU(Peak Concurrent User) Time은 언제일까?


1. 일단 각 게임마다 타겟층이 누구냐에 따라 다르다.
초.중,고생을 노린 저연령 게임의 경우 보통 방과후 시간부터 상승하기 시작하고,
직장인을 노린 게임의 경우는 퇴근시간 이후부터 상승하기 시작한다.

당연한 얘기같지만, 각 게임마다 타겟층이 몰리는 피크시간이 있고,
그 시간대에 몰리는 이유는 Peak Time에 같이 플레이를 하는 유저들의
생활패턴
이 비슷하다고 볼수 있지 않을까?

간단한 예로 비유하자면 '치킨집이 가장 잘 되는 시간은?' 이렇게 비유하면 맞지 않을까?


2. 전체적으로 PCCU Time을 그려본다면 오후 1~3시, 오후8~12시 사이가 많다고 한다.
온라인게임을 즐기는 시간은 혼자만의 여가시간을 갖고 컴퓨터 앞에 앉는 시간이 대부분인데,
그 시간이 학생과 직장인들 모두가 일과가 끝난 그 이후 시간부터이기 때문이다.


3. 연령층으로 살펴본다면 저연령층일 경우 방학과 주말을 제외하고는 오후 12시부터 오르기 시작해, 오후 9시까지 유지된다. 12시부터는 보통 방과후라 몰려드는 시간을 기준으로 보면 되고, 오후 9시는 부모님들의 제한이 있기 때문일것이다.


4. 보통 전체적인 연령층의 게임으로 생각해본다면 오후 8시부터 상승을 시작하여 하락곡선은 새벽 4시까지 이어질것으로 보인다.

참 황당한 생각 같지만, 전체적으로 생각해보았을때,
집에 들어와 밥먹고 가족들과 다함께 오후10시 Peak Time Tv Drama 한번 보고 나서,
개인시간을 보내는 시간과, 직장인의 퇴근시간, 야자끝난 청소년이 겹치는 시간대. 그 시간대는 보통 오후 11시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PCCU Time은 11시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5. 요일로 따져본다면 PCCU는 토요일, ACCU는 일요일이라고 한다.


6. 학생을 주 타겟층으로 잡았다면, 놀토냐 아니냐도 영향을 받는다.


이 많은 이유 말고도 무엇이 있을까?

참 잡다한 생각이라도,

안하는것보단 나으니까.








Posted by 생선날개